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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개념

[경영] 매트릭스, "둘 이상의 조직 단위에 귀속"

1. 조직구조

(1) 조직 구조의 의의

조직은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조직 구조를 사용한다. 거의 모든 모직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정 시점에 이르게 되면 기존의 조직을 재조직화하는 시도를 하게 된다. 1) 새로운 전략을 반여하기도 하고, 2) 환경, 기술, 규모, 수명주기와 같은 환경적 대응으로서 변화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도는 조직의 근본적인 활동과 과정을 나타내기때문에 기업이 어떻게 운영되는 지 가늠할 수 있다.

(2) 변화 과정

최근의 조직은 전통적인 수직적인 형태로부터 수평적인 조직구조로 변화하면서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과 의사소통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지만, 무조건적인 것이 아니라 적합하게 변화되어야한다. 일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정보의 흐름을 원활히 제공할 수 없다면 조직구조에는 비효율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조직 내 수직적, 수평적 매커니즘 간에는 상충관계가 있다. 수직적이라면, 통제를 주 목적으로 하는데 반해 수평적 조직은 조정과 협력을 중심으로 한다.

 

2. 매트릭스 구조

(1) 제품과 기능, 제품과 지역이 동시에 강조될 때

두 개의 조직단위에 속하며, 기술적인 전문성과 제품 혁신이나 변화가 조직의 목표 달성에 핵심적인 경우 사용된다. 이 과정에서, 두 가지에 걸쳐 있기 때문에 두 명의 상사가 존재한다. 이런 점들이 업무 비효율화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명확한 조건에서 사용한다.

  • 인력과 시설에 대한 공동 사용 가능하며, 제품 라인간에 희소 자원을 공유할 때

  • 깊이 있는 기술적 지식과 빈번한 신제품 개발 등과 같이 2가지 이상의 중요한 목표가 요구될 때

  • 사업영역이 복잡하고 빈번한 외부 환경변화에 대응할 때

  • 수직적, 수평적 양방향에서 많은 조정과 정보 처리가 요구될 때

(2) 균형을 유지하기 어렵긴 하다

그래서 기능적 매트릭스, 제품 매트릭스 형태로 변형되기도 한다. 기능적 매트릭스는 기능관리자가 권한을 가지고 프로젝트/제품 관리자는 생산활동을 단순히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반대로, 제품 매트릭스에서는 제품 매트릭스 관리자가 주요 권한을 가지고 기능 관리자는 필요에 따라 전문지식에 대한 조언을 한다. 

 

3. 정리

(1) 분명한 것은 제품과 기능이 둘 다 중요하고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매트릭스 조직구조를 사용한다. 

(2) 이중보고체계는 급속한 환경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과 조정을 돕는다. 

(3) 외부 고객이 요구하는 이중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강점

 

4. 출처 : 휴넷, [조직이론과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