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개념

[경영]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 "있다고 달라지는가?"

1. 미션, 비전, 전략, 핵심가치란?

(1) 미션을 손에 꽉 쥐고 비전을 그린다.

미션은 조직이 다루는 업의 본질, 정체성과 연결된다. 그리고 비전은 조직 목표와 꿈에 해당한다.

따라서, 업이 가진 본질을 중심에 두고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그리는 것이다.

 

(2) 미션이 작으면 비전도 작아진다.

미션이 작다는 것은 조직 범위, 본질이 그만큼 제한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예를 들어, 시중은행이 가진 본질 중 에서 [ 금융을 중개하는 것 ]에서 ["국내" 금융을 중개하는 것]이라고 정의를 내린다면 조직의 비전은 "글로벌"을 품는다는 것은 조직 본질을 벗어난다. 

 

(3) 전략은 비전을 달성하는 방법론이다.

어떻게 우리 조직이 비전을 달성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한다.

 

(4) 핵심가치는 일을 수행하는 원칙과 기준을 제시한다

아무리 좋은 전략을 짜더라도 핵심가치에 위배되는 것은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조직 구성원들은 반드시 지키며 일을 한다.